All posts

대중교통을 이용해 이동하거나 집에서 할 것이 없을 때, 시간을 보내기에 가장 좋은 것 중 하나가 웹툰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요즘에는 다양한 매체들이 있기 때문에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 많은 영상들이 올라오고 트위치, 아프리카 등의 다양한 개인 방송들이 있지만, 웹툰이라는 스토리 있는 볼거리가 보고 싶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처음 자바를 배울 때는 C언어나 C++ 보다는 훨씬 편하고 쉽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 코틀린으로 개발을 하기 시작했는데, 제가 머릿속으로 생각한 로직이 정말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라고 느꼈습니다. 오늘은 그 중 java에서는 추가적인 코드를 작성해야하는 equals, hashCode, toString 을 kotlin에서는 어떻게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의 Jekyll로 만들어진 블로그 또한 Favicon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말이죠.

이미지, PDF, text 파일 등을 다루다보면 Java의 byte[]로 변환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개발을 하다보니 이미지 바이너리를 저장하거나 클라이언트에 내려주어야 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문제는 외부 이미지 파일을 다운받아서 byte array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스프링 또는 스프링부트로 개발을 하다보면 가끔 위와 같은 형태의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이 에러가 콘솔창 상단부에 출력이 되었기 때문에 Exception 자체를 검색해보았지만, 제 에러와는 상관 없는 것들만 결과에 있어서 시간을 허비했습니다.

기존 spring과 spring batch 모듈을 이용하여, 배치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은 굉장한 시간과 노력이 들어 갔었습니다. 하지만 Spring Boot에서 간단하게 배치를 설정하고, Quartz의 Scheduler를 이용하여 일정 시간마다 실행되는 작업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리스트의 내의 값들 중, 중복되지 않는 셋을 만들고 싶거나, 리스트의 특정 프로퍼티를 기준으로 맵을 만들어야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오늘은 자주 사용하게되는 리스트를 셋이나 맵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글 중에 톰캣에 오라클에서 만든 Keytool이라는 커맨드라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든 키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린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웹 어플리케이션이 FE와 BE로 나뉘어져 있는 상태에서 FE에서 사용하는 인증서와 BE에서 사용하는 인증서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BE에서는 keytool을 이용하여 인증서를 대체할 파일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Pagin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