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툰 (copytoon)

카피툰 주소 정보제공 및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주소 받아가세요~

이 글을 읽고 있는 모든 분들은 웹툰을 좋아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웹툰을 즐겨봐왔습니다. 10년 전쯤부터 보기 시작했었던걸로 기억하는데요. 그 때 당시에 처음으로 접한 웹툰은 네이버의 노블레스였습니다.

그런데 요즘 웹툰 시장이 커지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레진 등등 많은 사이트들이 웹툰 작가들을 섭외해서 웹툰을 연재하도록하고 있고, 각 사이트 별로 연재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법적으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이 알려진 밤토끼사이트가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등에 정식으로 연재되고 있고, 최신화에 대해서는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하여 독자들에게 시간을 돈으로 살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미리보기

미리보기는 웹툰의 가장 최신화를 돈을 받고, 미리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미리보기 기능을 악용하여 이익을 취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불법 웹툰 사이트들이 존재하는데요. 요즘에는 툰코, 늑대닷컴, 뉴토끼 등등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인 카피툰(copytoon)에 대해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피툰

카피툰은 네이버, 다음 등의 미리보기가 가능한 사이트들의 기능을 이용하여 무료로 미리보기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저작권을 침해하는 범죄로 다른 사람의 창작물에 대한 권한을 빼앗아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웹툰 작가 20대 B작가는 이러한 말을 했습니다.

저는 멘탈이 정말 강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지만, 하루 14시간 일주일 동안 열심히 일해서 만들어낸 작품이 하루이틀 
지나니까 불법사이트에서 바로 뜨더라고요. 정말 열이 확 올랐는데, 정신적으로는 허탈감만 느끼고 위경련 때문에 고생했어요.

정말 웹툰 작가들의 고통의 이루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가장 최초의 최신의 불법 사이트인 어른아이닷컴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은 기사가 있었습니다.

카카오페이지는 소장에서 [어른아이닷컴]은 다음웹툰과 카카오페이지의 총 413개 작품 2만 7천여 건에 해당하는 방대한 분량의 
웹툰을 대량으로 불법 복제하고, 사이트에 무단 게재하여 막대한 손해를 입혔다며 

우선 손해액의 일부로서 10억 원을 청구하며, 소송 진행 중 추가적인 자료를 확인하는 대로 구체적인 손해액을 확정할 것이라고 한다.

저 또한 웹툰을 심심할 때, 가끔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싸움독학, 나혼자레벨업, 치즈인더트랩 등의 재밌는 것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싸움독학

싸움독학의 경우는 박태준 작가의 웹툰으로 저는 외모지상주의도 재밌게 봤었던 기억이 있어서 보게되었습니다.

나혼자레벨업

나혼자레벨업의 경우는 카카오페이지를 돌아다니다가 재밌을 것 같아 들어갔다가 새벽 5시에 나왔던 경험이 있네요.

치즈인더트랩

치즈인더트랩은 흥미가 생겼던 이유는 아무래도 드라마의 영향이 컸던것 같습니다.

맺음

지금 당장의 돈이 아깝다고 웹툰을 미리보기를 통해 정당하게 보지 않는다면 그 것은 또하나의 범죄일 것입니다. 우리 모두 건강한 웹툰 시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당하게 돈을 내고 봅시다.

그러는 의미해서 다시 한번 🔗 카피툰 사이트의 법적 처분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